국내여행

[강릉단오제] 강릉에도 멋진 축제가 있어요 <신주빛기/신주담기>

푸른하늘(여행) 2013. 5. 10. 06:00

[강릉단오제]

강릉에도 멋진 축제가 있어요

<신주빛기/신주담기>

푸른하늘입니다.

이번주면(5월12일)

고양시 꽃박람회가 끝나네요!!

아직 안보신분들은

이번주가 마지막 입니다.ㅋㅋ

개인적으로는 아쉽기도 하네요

실은 아직 꽃배를 못탔거든요!!

다음주에 미뤄덨던

일본으로 가족여행(5.14~5.17까지)을

다녀올 예정이고

고양시에서

장미축제가(5.31~6.9까지)시작되며

바로 이어서

강릉단오제가 시작합니다

<6.9~6.16일까지>

블방친구 여러분

혹시 강릉단오제를 아시나요?

오늘은 강릉 단오제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5월 5일은 어린이날이지만

음력 5월 5일은(6월13일) 단오날 이라는 것을 아시나요?

단오날은 연중 가장 양기가 왕성한 날로

"천중절, 중오절, 단양절 등으로 불립니다.

농작물의 생장이 완성해지는 시기를 앞두고

한해 농사의 풍년을 기원하는 세시로서

24절기중에 손꼽히는 중요한 날이기도 합니다.

 

이제 강릉단오제를 알아볼까요?

강릉 단오제는

1967년 무형문화재로 지정되었으며

기원을 찾자면 삼국지 동이전이

기록된 우리민족의 제천의례까지 올라간다고 합니다.

여기에 5월단오날(음력 5월5일) 시조신에게

제사를 지냈다는 설이 있습니다.

 

강릉단오제는 한마디로

볼거리, 먹을거리

체험거리가 넘쳐나는데

입장료가 없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ㅋㅋ

 

간단하게 강릉단오제 특성을 정리하면

첫번째는 풍년을 기원하고

두번째는 물맞이, 창포 머리감기와

씨름 그네뛰기로 상징되는

 세시풍속입니다.

세번째는 조상숭배입니다.

 

 <이사진은 작년 강릉 단오제 모습인데,

강릉단오제 홈페이지에서 가져온 사진입니다

올해는 직접 이장면을 눈으로 확인할 예정이니

여러분 기대해주세요!!>

 

마지막으로 강릉단오제의 행사는

지정문화재 행사

전통 한마당

대채로운 공연

단오체험(씨름, 그네타기등)

문화행사, 불꽃놀이

난장등이있는데

오늘은 먼저 신주빛기(신주담기)를 알아볼까요?

처음 시작이 술을 빛는 행사로 시작한다는 것이

신기하기도 하고

왜지? 의문이 들었는데

술은 천상과 지상의 영혼을

연결하는 음식으로 믿었다고 하니

어느정도 이해가 갑니다.

 

즉 신주 빛기는 강릉 단오제에

사용할 술을 빛는 행사로

5월 14일날 열립니다.

<9시부터 12시까지>

장소 : 칠사당<강릉시 명주동 38-1>

행사절차

문화원 집결(09:00) → 시청 마당 지신 밟기(출발) →

신주미와 누룩 내려 주기(09:30 강릉시장) →

 칠사당으로 이동(시청 → 신터미널 → 교동 4거리 → 임당동 천주교) →

 강릉우체국 → 칠사당 도착(10:30) → 부정굿 → 신주 제조 → 신주안치

<아래 항아리 사진은 행사 사진과는 관련사항이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오해 없으시기를 >

 

이 행사는 직접 일반 시민들도 참여 할수 있는데

모집기간 : 5.10~5.14일까지

모집인원 : 선착순 100명

아래 사이트에서 신청서를 작성해서 제출하시면 됩니다.

(사)강릉단오제위원회

http://www.danojefestival.or.kr/

체험비는 무료이니,

가까우신분들은 아이와 함께 참여하시면

좋은 경험이 될것 같습니다.

배려하는 마음으로

추천 손가락을 살짝 누르고 가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강릉단오제 행사장 길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