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여행

[나주여행] 전통 한옥마을을 찾아서 <다도 도래한옥마을/서동안시인>

푸른하늘(여행) 2013. 9. 19. 06:00

[나주여행]

전통 한옥마을을 찾아서 

<다도 도래한옥마을>

부제 : 블친 산마을님(서동안 시인)의 홍시유감 

푸른하늘입니다.

오늘은 추석 명절이네요

블친여러분 모두

행복한 명절되시고요!!

푸른하늘은 안타깝게도 오늘

열심히 근무하고 있습니다 ㅋㅋ

 

어머니와 단둘이 떠난 벌초여행

나주 10경을 이야기 하자

어머니가, 도래마을은 꼭 가자고 하네요!! 

어머니의 친할머니가 시집오기전에

살았던 마을이라고 합니다.

<홍진사댁 뼈대있는 가문이라고

거듭 강조를 하시네요!!ㅋㅋ> 

3경 : 아름다운 간이역 남평역 바로가기

6경 : 나주목사내아 바로가기

10경 영상테마파크과 황포돛배 체험 바로가기 

 

 나주여행 전체 일정 바로가기 

벌초(고향가는길)나주1경(전라남도 산림자원연구소)

나주4경(다도 도래한옥마을) → 염색장 정관채 전수관

→ 나주7경(천연염색박물관) → 나주8경(반남고분군)

→나주10경(나주영상테마파크) → 죽산보 

<산림자원연구소 바로 옆에 있으므로

메타세콰이어길을 산책하고 한옥마을을 들리시면됩니다>    

 

다도 도래 한옥마을 입구에 도착하면

제일 먼저 반겨주는 다목적체험관입니다.

게스트 하우스의 공동급식실이나

세미나실로 사용하다가

이용객이 없을때는 마을회관이나 경로당으로

이용한다고 합니다.

 

나주시 다도면에 있는 도래마을을

2011년 돌담과 빨래터를 복원,

산책로를 조성하고 

마을안에 있는 전봇대를 모두

땅속으로 묻는 작업을 하였습니다.

 

실제로도 이 마을에는 사람들이

살고 있습니다.

< 담장안의 풍경입니다>

 

어머니는 어린시절에

할머니 손잡고

놀러온적이 있었다고,

 

추억이 있는 곳이라

좋아하시네요!! 

 

한옥마을은 지금도

개발중입니다.

2014년까지 인근의 페교를 매입해

전통문화 체험관을 건립하여

전국향토음식, 농경문화전시체험, 전통혼례와

예절, 다도교실등을 체험할수 있게하려고

현재진행중입니다.

내년에 가면 더 좋은 모습이 기대됩니다.

 

한옥체험은 요즘에는

참 많은 곳에서 할수 있지요!!

 

여기에도 15동을 지어

운영하고 있습니다. 

 

안으로 들어가 볼까요!!

 

나주 홍기헌(홍진사댁) 가옥이 그대로

남아있는 이곳에서

어머니는 추억을 끄집어내고

저는 블친 산마을(서동안시인)님의

홍시유감이라는 시로 대신합니다.

 

가지 끝에 대달린 감들이 석양빛보다

연지곤지 찍은 새색시 홍조 띤 얼굴보다 곱다

 

별빛 총총한 밤

어둠의 술래 같은 눈을 감고

할머니 무릎에 누우면

성황당 돌무더기보다 더 많은 옛이야기 속에서

오만가지 맛있는 음식들이

화수분처럼 쏟아져 나오지만

할머니 몫으로 남겨진 홍시 맛만 할까

 

연둣빛보다 해맑은 감꽃 시절

아침이면 잰걸음으로 꽃을 주워

무명실에 짓던 목걸이는 어린 그림움의 징표였다

 

꽃지고 열매가 무르익어

잎새 떨구는 저녁

홍시 몇개 꺼내놓고

내 삶의 고비마다 쓰린 눈물 닦아 주던

할머니 생각에 황급히 창문을 연다 

 

블방친구 여러분

오늘의 마지막 사진입니다.

행복한 명절 되시고요!!

< 실은 저도 어머니 친할머니에 대한

기억이 희미하게 있습니다.

도시에 온 아이들이 시골밥을 못먹을까봐

계란후라이를 해주시던,

그 시절의 기억이 살짝 떠오르네요!!>  

 

배려하는 마음으로

추천 손가락을 살짝 누르고 가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다도 도래 한옥마을 길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