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여행

[2015강릉단오제] 강릉단오제를 아시나요<강릉단오제청계천행사/이벤트>

푸른하늘(여행) 2015. 5. 9. 03:59

[2015강릉단오제]

강릉단오제를 아시나요

<강릉단오제청계천행사/이벤트>

 

푸른하늘입니다.

우리나라 전국에 얼마나 많은 축제가

있는지 아시나요?

2014년 문화체육관광부 발표에 따르면

555개라고 합니다.

그러나 실제로 지자체마다

조사하면 그 숫자의 2~3배는 된다고 하니

얼마나 많은 축제가 있는지

상상이 안갈정도입니다.

이렇게 많은 축제중에

관심가지고 지켜보는 축제는

2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제가 살고있는 고양시에서 하는

고양국제꽃박람회는

이번주를 끝으로 끝나고,

또 하나는 바로 오늘 이야기할

강릉 단오제입니다.

강릉단오제 기간 6.16~6.23까지

<사진은 전부 2014년 강릉단오제 모습입니다>

 

 강릉단오제는

세계최초로 유네스코에

등재된 축제로

천년이상의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제 강릉단오제에 대한

궁금증이 생겼나요?

음력 5월 5일 단오

수릿날은 강릉의 축제날이며,

아니 이제는 대한민국 전체의 축제로

변신중입니다.

 

강릉단오제를

한마디로 요약한다면

축제이며 환호의 대상입니다.

즉 대관령에서 시작하여

남대천 단오장을

신과 인간과의 소통,

자연과 인간,

인간과 인간의 관계를 잘 나타내는

8일간의 축제입니다. 

 

특히 올해는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걸작 선정 10주년을 맞이하여

서울 청계천 광장에서

단오의 의미를 되새기는

강릉단오제 홍보 활동을

벌인다고 하니

시간 되시는분들은

구경가는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저는 당연히 취재하러 갑니다>

언제냐고요?

바로 오늘(5월 11일) 11시부터

2시간 동안 진행한다고 합니다.

 

 

어떤 행사인지 미리 살펴볼까요?

청계천에서 만나는 강릉단오제 행사

첫번째는 강릉단오제 공연입니다.

 

 

 

두가지 공연을 보여주는데

각종 부정한 것들을 해소하는

퍼포먼스를 보여주는 모듬북 공연과

 

 

 

그유명한 관노가면극입니다.

관노가면극의 주요 캐릭터들이

등장하여

 

퍼포먼스와

해학으로 웃음을 

선사해줄 겁니다.

  

 

청계천에서 만나는 강릉단오제 행사

두번째는 창포머리감기 체험입니다.

 

액을 막아주는 창포로

머리를 감으면

감아본 사람만 알수 있습니다.

무척 시원하답니다.

<작년에는 준혁이와 함께

둘이서 다녀왔습니다>

 

청계천에서 만나는 강릉단오제 행사

3번째는 수리취떡과 신주 시식행사입니다.

 

액을 막아주는 단오음식인

수리취떡과 신주를

무료로 드실수 있습니다.

 

수리취떡은

강릉시민들이 직접 낸 쌀로 만든

특별한 떡입니다.

 

신주는 단순한 술이 아닙니다.

강릉단오제의 시작이

신주빛기로 시작하듯이

술은 천상과 지상을 연결하는

음식으로 믿었기에

신에게 바치는 음식입니다.

 

한가지 더 팁을  알려드리면

강릉단오제 페이스북에서는

(https://www.facebook.com/danojefestival)

작은 이벤트가 계속 된답니다.

참가 방법도 쉬워요

친구추가나  좋아요만

누르면  되네요

<오늘의 마지막 사진은

강릉단오제에서 가장 기대되는

신통대길 길놀이의 한장면 입니다.

올해도 저는 신통대길 길놀이 보러

강릉단오제를 갈 예정입니다.

블친여러분 기대해주세요>

배려하는 마음으로

공감 하트를 살짝 누르고 가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오늘지도는 강릉단오제

청계천 행사장 청계광장을 남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