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여행

[김포향교] 향교를 아시나요? <조선시대 중고등학교/느티나무>

푸른하늘(여행) 2013. 2. 15. 06:00

[김포향교]

향교를 아시나요?

< 조선시대 중고등학교 / 300년 느티나무 >

 

푸른하늘입니다.

예전의 서당이 초등학교 역할을 했다면

향교는 조선시대 국가에서

설립한 교육기간으로

중 고등학교 수준의 교육을

담당하였습니다.

양민 이상이면 향교에 입학할수 있었다고 합니다.

그럼 오늘의 여행지

김포향교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푸른하늘이 살고 있는 고양시에서

승용차로 15분정도 밖에 떨어지지 않은

경기도 김포시 북변동에 위치하고 있으며

설립된 시기는 1127년(고려 인종 5년)이니

거의 900년이나 되었네요!

예전의 모습이 그대로 잘 보존되었다면

얼마나 좋겠어요!

아쉽게도 1988년에 대성정과 담장을 보수하였고

1989년에 명륜당을 보수해

지금의 모습이랍니다.

대부분의 향교가 명륜당과 대성전으로 이루어져

있어, 조선후기의 소규모 향교 형식을

김포향교가 잘 보여주고 있어서

경기도 문화재 자료 제29호로 지정되었습니다.

 

 

블방친구 여러분

오늘은 향교공부를 쫌 해볼까요!!

준혁이와 민석이한테

설명해준 자료 입니다.

<미리 가기전에 공부를 쫌 했지요!! ㅋㅋ>

향교 정문입니다.

 

 

먼저 향교는 조선시대 중고등학교 수준으로

양민이상이 들어갈수 있다고 하는데

정원은 어떻게 될까요?

 

 

고을의 크기에 따라서 달라지는데

대체로 군에는 50명,

현에는 30명의 학생들을 수요하도록 하였습니다

국가에서 향교에 토지를 지급하고

그에따른 세금 수입으로 향교 운영비를

충당하게 하였습니다.

지금은 중학교까지 의무교육으로 무료지만

그당시 의무교육은 아니었지만

고등학교까지 학비가 무료였네요!!ㅋㅋ

 

 

문을열고 들어가면 명륜당이 보입니다

 

 

명륜당은 학생들이 공부하던 공간입니다.

 

 

 

명륜당에서 또하나의 문이 있는데

대성전이 보이네요!!

 

 

대성전에서는 중국과 우리나라의

성현의 위패를 모시고 제향하는 공간입니다.

  

 

어느정도 아시겠지만

향교에서는 교육뿐만이 아니라,

중국과 조선의 선현에게 제사를 지낸 공간입니다.

 

 

무슨 공부를 했는지도 살펴볼까요?

 

 

첫번째 시나 문장을 짓는 시장학과

두번째 유교의 경전

세번째 역사를 공부했습니다.

 

 

예전에도 역사를 이렇게 소중히 여겼는데

지금 학생들은 역사를 몰라도 너무 모르는것 같습니다.

 

 

수능 위주로 공부 하다보니

점점 축소되는 분위기가 안타깝네요!!

 

 

김포향교에 가면 특별한것이 2가지가 있는데

그중의 하나가 330년된 느티나무입니다. 

나무둘레만 4.3m 이며 높이가 20m나 되는

보호수입니다.

나머지 하나는 작은 예쁜 벽화들이

김포향교 앞에서부터 시작합니다.

벽화는 다음에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블방친구 여러분

오늘의 마지막 사진입니다.

2주정도 쉬어보니

건강이 최고라는 것을

뼈저리게 느낍니다.

여러분 건강하시고

행복한 주말되세요!!

 

 

배려하는 마음으로

추천 손가락을 살짝 누르고 가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김포향교 길찾기

주소 : 경기도 김포시 북변동 371-1

<네비로 김포향교 치니까 나오네요!!>

일부러 찾아갈 정도의 규모는 아닙니다.

근처에 지나가는 길에 들릴정도

저는 아이들 교육상 좋을것 같아, 가까워서 찾아갔습니다.